컴토피아

컴토피아2014.07.15 20:18

안녕하세요! 흥미롭게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

기회가 된다면 한 번 경험에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그런 기회가 잘 없거든요ㅎㅎ

랜선을 3군데로 분할시키신다는 것은 댁내에서의 분할을 말씀하시는건가요?

그렇다면 우선, 해당 아파트가 오래된, 2000년대 이전에 건축된 아파트일 경우 3갈래로 가른다는 개념 자체가 적용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정보통신등급이 시행되어 댁내단자함이 설치된 건축물의 경우 사실 큰 작업조차 필요없이 댁내단자함에 공유기를 설치한 뒤, 선을 맞게 꼽아주면 됩니다. 댁내 단자함이 없을 경우 중앙에서 분기되는 방식이 아닌 방과 방 사이를 잇는 정도로만 되어있습니다. 딱 전화선만 설치할 수 있을 정도인 것이죠.

때에 따라서 3갈래 이상의 선이 들어가야 할 수도 있기에 관로가 좁을 경우 작업이 힘들 수도 있으며, 랜 선을 1개의 선으로만 쭉 끌고가신 뒤, 각 방에서 허브를 달아 분기하셔서 사용하시는 방법도 고려해보셔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상 이런 경우 랜 선 하나조차 넣기 힘든 경우도 있기에 선 하나 이상은 무리이고 위에서 후자의 방식을 택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하신다면... 그렇다면 실제 소요되는 자재 값은 얼마 없습니다만, 단위판매이기에 단위로 구입하시는 것과, 장비 값이 조금 부담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허브값이 추가된다면 더 올라갈 여지도 있겠죠. 우선 작업에 필요한 가격만 산출해보겠습니다.

흔히 보실 수 있는 랜선을 벽 내의 관로에 직접 넣으실 수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아무래도 앞의 랜 커넥터 때문에 힘들고, 넣고 나면 랜 커넥터가 파손되어 있을 여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랜선 자체를 구입하셔서 넣으신 뒤 직접 커넥터를 씌우시고 작업을 하셔야 될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LAN을 100M 박스판매하는 상품을 사서 선을 넣으신 뒤 직접 랜 커넥터를 씌워주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Cat. 6 100M 다모일 제품으로 용산에서 저렴하게 파는 곳에서 24,000원에 가져왔고요. 랜 커넥터는 100개단위에 5,000원 ~ 10,000원 이상 정도의 가격일 겁니다. 내구성과 미관을 좋게 해주는 랜 부트도 대략 저 정도 가격에서 좀 싸고요.

장비도 물론 인터넷 상에서 장비 1만원 세트 이런 게 있기야 하지만 사실 품질이 그리 썩 좋지가 않거든요. 제대로 된 걸 구입하시려면 장비도 다 따로 괜찮은걸로 장만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랜툴하고 랜 테스터기만 구입하셔도 됩니다. 테스터기야 뭐 그렇다 쳐도 랜툴은 2만원 대 정도는 되어야 제대로 된 걸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테스터기도 여건이 된다면 조금 투자하셔서 최소 5,000원 선 이상으로 구하시는게 좋지않을까 싶고요.

괜찮은 걸로 저렇게 다 구하신다면 가격이 약 6만원에서 8만원 선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한 번 사두면 종종 쓰실 일이 있으실겁니다. 직접 경험도 해보고 차후에 유지보수도 쉬워지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과 경험이실 겁니다.

혹은 그런 것을 전문적으로 시공해 주는 업자에게 맡기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만, 때에 따라서 더 싸거나 혹은 더 비싸게 먹힐 수도 있습니다.

잘 고려하셔서 현 상황에 적합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문서 첨부 제한 : 0Byte/ 10.00MB
파일 크기 제한 : 10.00MB (허용 확장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