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토피아

컴토피아2015.01.18 16:24

안녕하세요. 방문과 함께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들어 바빠져 미처 댓글을 챙겨보지 못하여서 답글이 늦어졌는데 이 점 또한 죄송합니다ㅠ

네, 말씀대로 입니다. 정확한 분석입니다. 예전에 쓰여진 글이기에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었던 것 같네요. 예매시스템이 지금은 저기에서 더 수정되었을 진 모르겠지만, 틀은 계속 그대로인 것으로 보여지더군요.

POST나 GET이나 쿼리가 같으면 부하에 차이가 없거나 비슷할 것입니다. 방식을 떠나 서버에 보내는 쿼리를 많이 보내니 그에 따른 부하가 증가되는 것이죠. 말씀대로 설계의 잘못입니다.

GET과 마찬가지로 POST도 만들어 보낼 수 있다는 점과 그 내용또한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본문의 내용은 프로그램의 도움이나 단순한 프로그램이라도 만들 줄 안다면 별로 어려울 것은 없겠지만, 아무래도 만들어서 보내는 과정이 GET 보다 POST가 조금 더 어려울(번거로울) 순 있다는 점의 의미였습니다.

사실 뒤에 ? 가 붙는 쿼리에 대해 알 정도의 지식수준을 갖고있다면 별 어려운 문제는 아니겠지만, GET은 단순한 프로그램이나 일반적인 브라우저로도 가능한 반, POST는 다른 프로그램 등의 도움을 조금이라도 받아야 할테니깐요.

물론 이러한 내막이 있었긴 했지만 남겨주신 댓글에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최근 와서 과부하 방지를 위한 '넷퍼널'(대기순번) 등의 시스템을 적용하기도 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약점이라면 취약점일 수도 있는 몇몇 사항들이 보이기도 하더군요. 올 설 예매시스템은 제대로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이번 추석과 그 이후에 계속 어떻게 변해갈건지, 국내의 많은 사람이 몰리는 몇 안되는 예매시스템이기도 하니 앞으로도 흥미로운 점이 나올지 한편으론 기대되기도 합니다.

부족한 글에 부드러운 조언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글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