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토피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20130904_213016.jpg EXIF Viewer사진 크기3264x1968

지나가다가 우연히 사고를 묵격하였다. 일산경찰서 버스정류장 주변에서 사고가 났는데 어쩌다보니까 사고 위치가 절묘하게 '버스정류장 주변'이 아닌 '버스정류장'에서 발생한 것이 되어버렸다.

 

20130904_213106.jpg EXIF Viewer사진 크기3264x1968

20130904_213109.jpg EXIF Viewer사진 크기3264x1968

그리고 열심히 사고 현장을 촬영하시는 경찰관님.

아무래도 좌회전하다가 박고 정류장 안쪽으로 들어와버린 것 같은데 충격이 제법 심했는지 차체가 찌그러지고 버스정류장 안쪽으로 들어왔다. 사람이 있었는진 모르겠지만 버스정류장이라 사람이 제법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분명 사고 당시 아찔한 풍경이 벌어지지 않았을까 싶다. 이 부분은 버스차로제가 중앙으로 시행되면서 발생되는 단점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20130904_213221.jpg EXIF Viewer사진 크기3264x1968

그리고 그 새 사고 소식을 듣고 불이나게 달려 온 견인(일명 렉카)차들. 요즘엔 112나 119의 긴급구조차량이랑 비슷하게 오거나 그 보다 더 빠르게 알고 달려오는 듯 하다. 그 신속성은 정말 알아줘야 할 듯 하다. 예전에는 요즘만큼 많이 보이지 않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어딜가나 갓길에 한 대 쯤은 세워져 있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트럭형태에서 SUV 차량을 개조한 차량들도 제법 보이는데 뭔가 규제가 조금 완화된 듯 하다.

 

앞서 버스 중앙차로제에 대해서 이어 적어보자면, 상대적으로 도로의 갓길보다는 중앙이 속도가 빠르다. 이는 당연한 사실일 것이다. 원래 도로의 차선 또한 앞지르기 차로나 속도가 빠른 차량이 1차로를 달리고, 저속 차량은 도로의 제일 가장자리 차선을 달리도록 되어있기도 하니 말이다. 아무래도 갓길은 교차로에서의 우회전 때문에 군데군데 규제를 풀어야 하고 차량등과 엉키기 쉬운 반면에, 중앙부분은 전 구간 버스전용으로 완전히 규제할 수 있고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될만한 요소도 없으니 확실히 속도도 빨라졌다. 이 부분은 정말 장점이다.

그런데 사람도 도로의 중앙으로 이동해야 하니 그 것은 단점이다. 버스정류장 자체가 도로 중앙에 있어 비좁기도 하지만, 그래도 버스정류장 탑승부에는 부스와 뒷쪽의 안전펜스가 있어 그나마 낫다. 하지만 횡단보도 부분은 여러 여건으로 갈수록 폭이 줄어들고 중앙에 안전펜스 없이 노출이 되어 아찔하기만 하다.

 

버스는 정류장에 정차 후 출발해야 하기에 상대적으로 괜찮지만, 반대로 일반차로에서의 제일 중앙차선하고도 만나게 되는데 이 경우 아찔아찔하기만 하다. 도로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차량과 사람이 서로 마주보게 되니... 사람들이 중앙차로제 버스정류장을 많이 이용해서 이제 무감각한건지 모르겠지만 사실 잘 생각해보면 도로 상에서 제일 빠른 차량이 보행자와 바로 만난다는 것은 무섭고 아찔한 것이며, 아무래도 문제가 전혀 없다고 보긴 힘들다.

특히 오늘 같은 상황을 보면서 정말로 중앙에 버스를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을 위한 안전대책을 내 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항상 운전은 조심히 해야된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더욱 더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되고, 더욱 더 안전하게 버스를 탈 수 있길 기대하며...

 

끝 :)

?

  1. [2013년 09월 16일] 강선15단지사거리 신호등이 또 고장나다

    강선15단지사거리의 신호등이 또 고장났다. 전 날은 그래도 조금 이른 아침이라 그런지 교통에서도 큰 혼란이 없었고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크게 없었지만 이 날은 등교시간대라 그런지 차 들이 뒤죽박죽 뒤...
    Date2014.01.12 By컴토피아 Views21383
    Read More
  2. [2013년 09월 13일] 강선15단지사거리 신호등이 고장나다

    비 오는 날 아침, 우연히 집 주변 사거리에서 신호등이 고장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냥 주황색이나 빨간색의 불이 점멸하거나 신호등이 꺼져있는 상태가 아닌, 녹색불이 켜진 상태에서 빨간불이 점멸하고 보행...
    Date2014.01.12 By컴토피아 Views27630
    Read More
  3. [2013년 09월 11일] 주엽역 냉방 실외기 교체와 그 주변 나들이

    이제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서서히 다가온다. 여름동안 수고했던 냉방기도 서서히 가동을 정지하고 휴식과 함께 점검에 들어가는 기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주엽역 지상에 설치 된, 어렸을 때 부터 지금까지 ...
    Date2014.01.12 By컴토피아 Views19648
    Read More
  4. [2013년 09월 08일] 자전거 타다가 잠자리와 함께하다

    자전거 타다가 신호대기를 위해 잠시 멈췄는데 잠자리가 이번에도 주변을 맴돌더니 또 핸들에 내려 앉았다. 역시 불뚝 솟은 물체를 워낙 좋아하나 보다. 이 녀석도 간이 큰지 제법 가까이에서 찍었는데도 꿈쩍도 안...
    Date2014.01.10 By컴토피아 Views16064
    Read More
  5. [2013년 09월 04일] 일산경찰서 버스정류장 주변에서 사고가 나다

    지나가다가 우연히 사고를 묵격하였다. 일산경찰서 버스정류장 주변에서 사고가 났는데 어쩌다보니까 사고 위치가 절묘하게 '버스정류장 주변'이 아닌 '버스정류장'에서 발생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열심히 사고...
    Date2014.01.09 By컴토피아 Views19397
    Read More
  6. [2013년 09월 03일] 아파트 그늘에서 한가롭게 노는 고양이와 잠자리

    아파트 그늘 뒤에서 한가롭게 놀고 있는 고양이다. 풀 냄새도 맡더니만 나를 가만히 쳐다본다. 생각보다 가까이에서 찍음에도 나를 보고도 가만히 있는다. 요즘 고양이들 사람들이랑 뒤엉켜 살더니만 비둘기에 이어...
    Date2014.01.09 By컴토피아 Views16402
    Read More
  7. [2013년 09월 02일] 맑은 가을 노을지는 하늘 아래 대곡역에서

    간 만에 짬을 내서 대곡역 주변으로 자전거 타고 놀러가 보았다. 사진 상의 도로는 서울에서 수색, 행신을 거쳐 일산의 중앙까지 이어지는 큰 도로인데, 서울(수색)에서 일산, 그리고 행신에서 일산 등 여러가지로 ...
    Date2014.01.02 By컴토피아 Views19695
    Read More
  8. [2013년 08월 25일] 패기 넘치는 운전학원 차량과 주엽역의 백열등

    이 날 사거리에서 신호를 기다리던 중, 패기 넘치는 자동차를 한 대 보았다. 바로 운전학원에서 교육중인 차가 정지선을 넘어간 모습이다. 보통 어느정도 숙달 된 후에는 슬금슬금 넘어가는 경우를 보긴 했어도, 아...
    Date2014.01.02 By컴토피아 Views19633
    Read More
  9. [2013년 08월 19일] 한강 위를 달리다

    먼저 한강 위를 달리기 전에(?) 교통카드를 충전하기 위해 가까운 역에 갔다. 그런데 예전부터 사용해 오던 기기가 결국 오래되었는지 교체작업을 하고 있었다. 전체적인 모습. 옆의 1회용 발매와 교통카드 충전기능...
    Date2014.01.02 By컴토피아 Views19599
    Read More
  10. [2013년 08월 17일] 2013 노루목 섬머 페스티벌

    2013년 08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동안 '2013 노루목 섬머 페스티벌'이 고양아람누리 노루목야외극장에서 진행되었다. 사진은 공연 중 대략적인 상황을 촬영한 것이다. 활동하고 있는 IT단체에서 아는 분이 오셨다...
    Date2014.01.02 By컴토피아 Views18237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